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한 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by 라이프인사이트 2023. 10. 6.

창의성과 지능은 두 가지 핵심적인 능력으로, 개인의 지적 능력과 능동성을 나타냅니다. 이 두 능력은 서로 다르지만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이란 무엇이고 그 둘의 관계에 대해 연구한 이론들의 관점을 알아보며, 이들이 교육적으로 시사하는 바와 적용에 대해 자세히 적어보려고 합니다.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와 시사점

1. 창의성과 지능의 의미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한 이론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선 창의성과 지능에 대한 뜻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성(Creativity)이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 새로운 시각, 새로운 방법, 혹은 새로운 접근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입니다. 지능(Intelligence)이란 학습능력, 추론능력, 문제 해결능력 등을 포함한 인지적인 능력을 의미하고 수리, 논리 능력부터 언어 이해 능력까지 여러 다양한 영역에서 발휘될 수 있다고 봅니다.

2.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한 이론

1) 창의성은 지능에 종속된다는 이론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에 대해서는 창의성과 지능의 영역에 대해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창의성이 지능에 종속된다는 이론, 지능이 창의성에 종속된다는 이론, 창의성은 지능에 중첩된다는 이론, 창의성과 지능은 동등하다는 이론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창의성이 지능에 종속된다는 이론으로는 길포드의 다요인이론과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있습니다. 길포드(Guilford)는 지능을 120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능력으로 나눈 다요인 이론을 제시했는데, 지능은 단일한 능력이 아닌 다양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창의성을 포함한 다양한 능력이 지능의 일부라고 보고, 창의성을 지능의 하위 구성 요소라고 간주하며 창의성은 다양한 지능 요소들이 상호작용하고 결합하여 발휘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하워드 가드너(H. Gardner)는 지능을 여러 가지 다른 유형으로 분류하는 다중 지능 이론을 제안했는데 초기에는 언어, 논리-수학, 시각-공간적, 음악적, 신체-운동적, 대인적, 자기-인식적 7가지 지능을 제시했으며 나중에 자연주의적, 존재주의적 등의 추가적인 지능을 더했습니다. 가드너는 창의성도 여러 가지 다른 지능들의 조합으로 이해했습니다. 예를 들어, 음악적 지능과 시각-공간적 지능이 결합하여 뮤지션이나 화가와 같은 창의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길포드는 지능의 다양한 측면이 창의성을 형성한다고 주장했고, 가드너는 다양한 형태의 지능이 창의성을 발휘하는 데 기여한다고 설명하면서 창의성은 지능에 종속된다는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반대로 지능이 창의성에 종속된다는 이론으로는 스턴버그의 지능이론이 있습니다. 스턴버그(Sternberg)는 창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지능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창의성의 하위 영역에 지능이 포함된다는 개념입니다. 스턴버그는 지능을 '분석적 지능(Analytical Intelligence)', '실용적 지능(Practical Intelligence)', '창의적 지능(Creative Intelligence)'으로 나누었습니다. 이 중에서 창의적 지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 창의적 지능은 다른 두 지능, 즉 분석적 지능과 실용적 지능과 상호 작용하여 발현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분석적인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실용적인 지능은 이러한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창의성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 이상으로, 그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한 능력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턴버그의 이론은 창의성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지능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 다른 관점인 창의성은 지능에 중첩된다는 이론으로는 렌즐리의 이론이 있습니다. 렌즐리(Renzulli)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창의성이 지능에 중첩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창의성이 발현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지능이 상호 작용해야 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렌즐리는 창의성을 지닌 개인들을 "상위 10%의 능력집단"이라고 보며 이들은 특별한 창의성과 지능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창의성의 세 가지 구성 요소를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한 깊은 지식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능력인 전문적 태도(Expertise)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능력인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 창의적 사고를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인 작품(Tasks) 능력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창의성을 단순한 아이디어의 생성으로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 태도와 창의적 사고의 융합으로 발현되는 것이라고 보고 융합적 능력을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지능은 동등한 개념이라는 이론으로 와이즈버그(Weisberg)의 이론이 있는데 그는 창의성과 지능이 상호 연관된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능력이라는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창의성과 지능은 서로 다른 측면을 나타내지만, 동시에 상호 작용하여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와이즈버그는 창의성을 문제 해결, 아이디어 형성 및 창조적인 작업 등의 능력으로 정의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조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생시키는 데 관련이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반면, 지능은 논리적 사고, 학습 능력, 수리 능력 등을 포함하는 인지 능력의 측면을 의미합니다. 와이즈버그의 관점에서는 창의성과 지능은 서로 다른 능력이지만, 상호 작용하여 창의성을 발현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지능을 가진 사람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때 이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적 능력을 활용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3. 교육적 시사점과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방법

창의성과 지능은 상호보완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높은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문제를 더 빨리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높은 지능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빠르게 이해하고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들과 연관 지어 수용할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그러나 창의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높은 지능만으로는 새로운 시각이나 방법을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창의성은 지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러한 가능성을 현실로 구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각자의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현실 세계의 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지능적인 능력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자율적인 학습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을 통해 호기심과 탐구 정신을 더욱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을 구축하고 창의적 사고를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룹활동은 학생들이 서로 다른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협력하여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주어 창의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창의성은 종종 여러 실험과 실패를 통해 발전하기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실험하고 도전해 보며 실패를 경험하는 것을 허용하고 실패를 통해서 학습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최종적으로는 학생들에게 자기 평가와 피드백을 통한 성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기 인식과 창의성을 촉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작업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통해 어떻게 더 나아질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정리

창의성과 지능은 서로 다른 두 능력이지만,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뛰어난 학습과 문제 해결 능력을 형성하게 됩니다. 높은 지능을 기반으로 창의성을 발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실로 구현하는 데에 성공하는 개인이 더 많아질수록, 혁신적인 발전과 사회적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