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성발달이론 단계와 분석, 비판점

by 라이프인사이트 2023. 9. 28.

에릭슨(Erikson)의 이론은 개인의 발달이 단순히 생물학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적인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에서 형성되었습니다. 그는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삶의 각 단계에서의 과제와 영향에 대해 연구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 이론의 발달 단계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 8단계

첫 번째 단계는 신뢰 대 불신 단계로 신뢰 관계 형성단계입니다. 태어나서 1세 미만 (영아기-프로이트의 구강기)까지를 말하며 이 단계에서는 신뢰와 안정감을 개발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불신을 방지해야 합니다. 영아가 부모의 따뜻한 보살핌을 경험하고 신뢰를 형성하면, 이후에도 타인에 대한 신뢰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두 번째 단계는 자존감 대 자아혼란 단계로 1세에서 3세 (유아기-프로이트의 항문기) 기간에 해당됩니다. 이 시기에는 자아 정체성을 구축하고, 자기 개념을 발전시키며, 혼란과 불안을 피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유아기에 친구들과 놀이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얻는 것이 이 단계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어린이들의 자아 신장을 돕고, 자신의 강점과 특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주요 과제입니다. 세 번째는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로 적절성을 확립해 가는 단계입니다. 3세에서 5세 (초기 아동기-프로이트의 남근기) 기간에 해당되며 규칙과 기준을 습득하게 되면서 적절한 행동의 중요성을 이해합니다. 어린이들에게 규칙과 기준을 가르치고, 적절한 행동을 실천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는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로 성실성을 찾아가는 단계입니다. 6세에서 12세 (후기 아동기-프로이트의 잠복기) 기간에 해당되며 학업과 사회활동의 노력과 성취를 통해 능력을 발전시키고, 열등감을 극복해 가는 단계입니다. 학습자들에게 노력과 노력의 보상을 강조하며 성취를 인정하고 격려함으로써, 자신감을 키우고 학습 동기를 높입니다. 학습자들이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성공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섯 번째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단계로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청소년기 (프로이트의 생식기)에 해당됩니다. 이 단계는 이 시기까지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파악하여 지금까지의 과업에 대해 평가하는 단계입니다. 다양한 활동, 프로젝트, 상담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과 흥미를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친밀감 대 고립감 단계로 대인관계를 설정해가는 단계입니다. 성인초기에 해당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친밀감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형성해 가는 시기입니다. 그룹 활동, 토론, 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는 생산성 대 자기 침체의 단계로 중년기에 해당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보호와 양성, 희생에 초점을 둡니다. 여덟 번째는 자아통합 대 절망의 단계로 노년기에 해당됩니다. 자신의 삶의 모든 경험을 수용하고 자기만족과 삶에 대한 만족감을 찾거나 후회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에릭슨 사회성 발달이론과 프로이트 성격 발달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프로이트와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모두 개인의 발달과 성격 형성에 대해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들입니다.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에릭슨과 프로이트 모두 무의식이 개인의 행동과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무의식은 개인이 의식하지 않는 생각이나 욕망을 포함합니다. 또한, 두 이론 모두 발달을 연속적인 과정으로 보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개인이 성장하고 변화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과정에서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주변 환경, 가족, 사회적 요소들이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주된 관심사는 성적 충족과 충돌, 무의식적인 욕망 등이었던 반면, 에릭슨은 개인이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에 중점을 뒀습니다. 프로이트는 주로 어린 시절의 다양한 단계에서의 성적 발달을 강조하고 성인의 단계는 단계에 포함하지 않았지만 에릭슨은 노년까지의 삶의 여러 단계에서의 과제와 위기가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미친다고 봤습니다. 또한 프로이트는 주로 내면적인 심리적 과정에 보다 중점을 두고 성적 충족과 충돌이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면, 에릭슨은 사회와의 상호작용, 문화적 영향, 타인과의 관계가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시하며 사회성발달의 단계를 설명했습니다.

3. 사회성 발달 이론의 비판점

에릭슨의 이론은 개인의 성격과 경험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각 개인의 경험과 환경이 서로 매우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발달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도 서로 다른 발달 과정을 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릭슨의 이론은 다양한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가진 개인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고려가 충분하지 않다고 보기도 합니다.

결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 이론은 개인의 삶을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발달의 주요 단계를 설명해 줍니다. 그의 이론은 삶의 다양한 시기에서 어떤 과제들이 주어지며, 어떻게 개인이 성장하고 발전하는지에 대한 과정을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개인은 자아를 형성하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에서 적응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발달단계에 적합한 사회성 지도가 필요하며 개인의 성찰과 평가를 통해 자아 발전과 성장을 이루어가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인 시사점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