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학습자들에게 지식, 기술, 태도를 전달하고, 그들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습득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은 간단하고 쉬운 일일 수만은 없습니다. 새로운 환경이나 지식에 잘 적응하는 것과 반대로 부적응의 상황도 발생하게 됩니다. 부적응의 상황을 본인이 해결해 나가려는 과정에 다양한 적응기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적응과 부적응, 그리고 부적응 상황의 대처방식으로 나타나는 적응기제의 종류와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적응과 부적응
적응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 맞게 개인이 자신을 조절하고 기존에 습득해 온 것들을 바탕으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적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개인은 자신감을 가지고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나갈 수 있고 새로운 도전이나 습득에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부적응은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정적인 문제들입니다. 부적응은 스트레스, 불안, 우울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학습의 성취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2. 부적응의 종류
부적응은 학습자가 주어진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하는 부적응에는 좌절, 갈등, 불안 등으로 나타납니다. 좌절은 학습자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어려운 과제에 부딪쳤을 때, 학습 과정에서 흔히 겪는 어려움의 하나입니다. 욕구가 내적으로나, 혹은 외적인 방해로 인해 충족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욕구가 좌절되었을 경우 공격적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욕구 좌절은 매우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결핍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태도나 느낌에는 개인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좌절을 단순히 실패로 여기지 않고,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지만 계속되는 좌절은 무력감을 유발할 수도 있게 됩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목표 설정과 그 과정에서 다시 도전해 볼만 한 실패를 경험하도록 조절해 줌으로써 자신감을 심어주고 의지를 북돋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은 다양한 욕구나 가치관, 또는 목표가 대립되거나 충돌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비슷한 힘을 가진 상반된 욕구들이 서로 대립하여 충돌하여 혼란을 주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갈등의 유형에는 정적인 유의성을 갖고 있는 욕구가 동시에 공존하는 접근-접근형 갈등, 부적인 유의성을 갖고 있는 욕구가 서로 부딪히게 되는 회피-회피형 갈등, 정적인 유의성과 부적인 유의성이 서로 충돌하면서 생기게 되는 접근-회피형 갈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중접근 갈등 유형은 학습자의 두 가지 이상의 목표나 가치가 서로 충돌하는 상황에서 두 가지 목표나 가치를 모두 만족시키기가 어려워 갈등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교육자는 이중접근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지 판단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습자들이 여러 문제를 동시에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적응기제 (부적응의 대처방식)
적응기제는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있는 부적응 상태를 해결하여 충돌을 해소하려는 대처방법을 뜻합니다. 부적응을 대처해나가는 구체적인 방식을 의미합니다. 문제가 되는 외부 환경이나 내부의 동기 혹은 인지적인 변화를 꾀하는 문제 중심 대처전략과 문제 상황 그 자체보다는 그 상황 속에서의 정서적인 것에 더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줄여나가려는 정서중심대처전략이 있습니다. 적응기제에는 도피기제, 방어기제, 공격기제가 있습니다. 도피기제는 어려운 상황이나 스트레스를 피하거나 회피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학습자는 문제 상황을 무시하거나 피하려고 하며, 그 과정에서 주로 숨어버리거나 은폐하려고 하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도피기제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숨어버리는 '고립', 전발달단계의 행동으로 다시 돌아가서 욕구를 충족하려는 '퇴행', 공상의 세계에서 욕구불만을 표하며 안정을 취하는 '백일몽', 내면에 감추고 은폐시키려 하는 '억압', 문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해 새로운 것을 습득하지 못한 채 그대로 머무르는 '고착', 스트레스가 되는 현실에 대해 인정하지 못하는 '거부' 등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시험 기간에 오히려 그 부담감에 공부하기가 꺼려져서 다른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도피기제의 예시입니다. 방어기제는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보호하고 방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학습자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자신을 변명하거나 합리화하며, 현실을 왜곡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단점을 숨기기 위해 장점을 더욱 계발하는 '보상', 억압되거나 충족하지 못한 욕구를 사회적 가치 달성을 위한 노력으로 '승화', 이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이 정당한 원인을 찾는 '합리화', 특정 목표 달성에 실패하고 원래부터 그것을 원하지 않았던 것처럼 변명하는 '신포도형', 현재 자신의 입장니나 처지가 원하던 것이 아니었음에도 내가 원하던 것이라고 치부하는 '달콤한 레몬형', 자신의 생각과 정 반대로 행동하는 '반동형성', 내면이 생각하는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바꾸어 행동을 가하는 '치환', 자신이 이루지 못한 것을 타인과 동일시하여 만족하는 '동일시' 등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변명해서 실패를 경험한 것은 외부 요인 때문이라고 정당화하려는 '전가형', 실패를 경험한 후에도 자신은 낙관적으로 평가하고 외부 요인이나 다른 사람을 탓하고 책임을 전가하려고 하려는 투사나 책임전가 또한 방어기제에 속합니다. 다음은 공격기제입니다. 도피기제나 방어기제가 수동적인 태도였다면 공격기제는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여 방해 요인에 대한 공격을 통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방식입니다. 싸움이나 폭행, 폭언과 같은 물리적인 피해를 가해서 정서적인 긴장을 해소하려고 하는 직접 공격기제와 비난하거나 비웃는 등의 간접 공격기제를 취하는 것 모두를 포함합니다. 적응기제는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부적응을 극복하도록 하여 학습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성공적으로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적절한 적응 기제를 선택하는 것은 학습자의 성공과 성취감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각 상황에 맞는 적절하고 긍정적인 기제 선택은 학습자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상황에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정리
학습자의 적응과 부적응은 학습능력과 효율성,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적응기제는 학습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성공적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교육자는 학습자들이 올바른 적응 기제를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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