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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학습의 전이란 무엇이고 학습 전이 이론과 교육적 적용

by 라이프인사이트 2023. 10. 16.

학습이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학습할 때, 기존에 이미 알고 있는 것들과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 이론이 '학습의 전이'에 대한 이론입니다. 학습의 전이라는 것은 기존의 지식이 새로운 지식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학습의 전이란 무엇이며 학 학습의 전이를 다루는 이론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이것의 중요성과 교육적 적용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학습의 전이와 학습 전이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학습의 전이란?

학습의 전이(Transfer of Learning)란 어떤 학습 경험에서 얻은 지식, 기술, 또는 능력이 다른 상황이나 과제로 옮겨질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한 학습 상황에서 습득한 내용이 다른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능력에 초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피아노를 배우면 음악 이론과 손의 동작을 익히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 경험은 다른 악기를 배울 때나 음악 이론을 다룰 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과목에서 배운 수학적 개념이 다른 과목에까지 적용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의 지식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 상호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학습의 전이에 대한 이론

학습의 전이에 대해서 다루는 이론은 기존에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이 새로운 학습 과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전이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형식 도야설, 동일 요소설, 일반화설, 형태 이조설이 있습니다.

형식 도야설은 각각의 학습 분야(도메인) 간에 지식이 전이될 때, 지식의 형식적인 측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특정 도메인에서 얻은 형식적인 지식이 일반적인 지식으로 확장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수학적 논리나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 규칙을 다른 학습분야에서도 일반화하여 적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기존에 얻은 형식적인 지식을 추상화하고 일반화하여 다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만약, 수학적 논리를 사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익숙해지면 이러한 능력을 다른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형식적 규칙을 익히는 것이 지식 전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서로 다른 분야라 하더라도 그 사이에 유사성이 있는 경우, 형식적인 지식이 더욱더 쉽게 전이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지식의 형식적인 측면, 즉 규칙, 구조, 패턴 등이 지식 전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하기 때문에 이 이론은 특히 수학, 과학, 프로그래밍과 같이 형식적인 규칙과 구조가 중요한 학습분야에서의 학습에 더욱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형식 도야설은 수학, 과학, 프로그래밍 등의 형식적인 지식을 가르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이 이러한 분야에서의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지식의 전이를 촉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동일 요소설은 두 가지 학습 과제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된 요소가 지식 전이를 촉진시킨다고 보았습니다. 학습한 내용과 새로운 학습 과제 사이에 유사한 요소가 있으면 이전에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학습의 경험이 서로 유사한 환경, 구조, 개념 등을 공유할 때 주로 발생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공통된 요소의 강도가 학습 전이의 강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두 학습 과제 사이에서 공통된 요소가 뚜렷하게 나타날수록 학습의 전이가 더 강하게 일어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것은 주로 문제 해결 능력에 관련이 있는데 이전의 문제 해결 경험이 새로운 문제 해결 과제에 어떤 방식으로든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교사들은 이전 학습 경험과 새로운 학습 과제 간의 공통된 요소를 찾아내어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전이를 촉진시킬 수 있고 이것을 통해 학생들은 이전에 습득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자는 학습 경험을 설계할 때, 공통된 요소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이전에 습득한 지식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공통된 부분을 강조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전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일반화설에서는 지식이나 기술의 일반적인 특성이나 원리가 특히 학습 전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전에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이 새로운 상황에서 서로 유사한 환경, 구조, 개념 등을 공유할 때 다른 학습으로의 전이로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습득한 일반적인 원리와 개념이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고 본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수학적 원리나 과학적 법칙은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학습한 지식에 대해 평가하고 새로운 상황에 그것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응용하는 능력에의 학습 전이가 발생한다는 점이 새롭습니다. 따라서 교사가 학생에게 이전 학습 경험과 새로운 상황 사이의 유사성을 강조하고 관련된 원리와 개념을 설명해 주는 것이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학습자들에게 일반적인 지식과 원리를 가르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 전이의 촉진을 도울 수 있습니다. 형태이조설은 유사한 형태나 구조를 가진 두 가지 상황 사이에서의 학습 전이를 강조합니다. 학습자가 이전에 습득한 상황의 구조나 형태가 새로운 상황의 구조나 형태와 서로 유사할 때 이전 지식이 새로운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학습자가 상황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벗어나 추상적인 구조나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복잡한 상황을 간단한 형태로 단순화하여 학습자가 이해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렇게 단순화 한 지식은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되기 쉽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습자들에게 유사한 형태나 구조를 가진 다양한 상황을 제공해서 학습 전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이전에 습득한 지식이 새로운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학습의 전이 유형과 중요성

학습의 전이는 양적 전이와 질적 전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양적 전이란 한 영역에서 습득한 지식이 다른 영역으로 옮겨가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수학에서 배운 계산 능력이 과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적 전이란 기존의 지식이나 기술이 변형되어 새로운 상황에 적용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서 언어학습을 통해 얻은 문법 지식이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데 도움을 주는 경우는 질적 전이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전이를 활용해 이미 보유한 지식을 가지고 새로운 학습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성공적으로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학습에 자신감까지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봄으로써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향상을 돕습니다.

3. 전이 학습의 교육적 적용

교사들은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학습의 전이는 중요한 교육 목표 중 하나로, 학습자가 새로운 상황에서 이전에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지식을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적용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습의 전이를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 경험을 설계하고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전이 능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기술이나 지식을 학습하게 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업무 상황에 적용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정리

학습의 전이이론은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학습의 전이 이론은 이것이 일어나는 요소들에 대해 조금씩 다르게 보고 있지만, 양적 전이와 질적 전이를 통해 우리는 이전에 얻은 지식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기존의 지식을 활용해 효율적인 학습과 능숙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중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습의 전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며 새로운 학습에 이것을 잘 적용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