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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수 학습의 방법 선택과 수업 구성 요소

by 라이프인사이트 2023. 10. 19.

교수 학습은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지식 습득을 돕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것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수 방법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교수 학습의 정의와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선택하는 기준, 그리고 수업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변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수학습의 방법 선택과 수업 구성 요소

1. 교수 학습의 정의

교수 학습이란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그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사와 학습자 간의 활발한 소통과 상호작용 또한 포함합니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은 학습자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자발적인 학습 의지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2. 효과적인 교수 방법 선택 기준

교수 방법은 학습자들의 지식 습득과 이해를 촉진을 돕는 핵심적인 수업 전략입니다. 알맞은 교수 방법을 선택할 때 수업의 효과성, 효율성, 그리고 매력성의 기준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교수 방법을 선택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지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효과성이란 학습자들이 목표로 하는 지식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 목표와 일치, 활성적 참여 유도, 반복 및 복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고려 사항이 필요합니다. 교수방법은 수업의 목표와 일치해야 하며 명확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지식을 더욱 활발하게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 효과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토론, 그룹 활동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이 지식을 반복하고 복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장기적인 기억과 이해를 촉진하는 것도 효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두 번째로 고려해야 할 기준인 효율성은 주어진 시간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관리를 염두에 두고 교수방법을 수업의 시간에 맞게 계획해야 합니다.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한 최적의 시간 분배를 고려해서 교수 방법을 결정합니다. 또한, 교사가 가진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수업의 품질을 높이는 것으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강의 자료, 교재,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적절하게 분배하여 활용합니다. 학습 이후에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는 것 또한 다음의 효율적 교수방법 선택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매력성 또한 교수방법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입니다. 매력성을 갖춘 교수방법으로 학습자들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며, 수업을 더욱 유익하고 효과적으로 만듭니다. 흥미로운 활동이나 실제 사례 연구 또는 실제 경험 등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동기를 부여하고 높일 수 있습니다. 매력성은 시각, 청각, 체험 등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다채롭게 제공하는 것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창의적인 요소도 추가하여 예술, 창작, 문제 해결 등을 통해서 학습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인 의견으로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수업 구성요소의 변인

수업 구성요소에는 학습자, 교사, 환경이 있습니다. 각 요소들에는 변인들이 존재하는데 그 변인들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학습자 변인은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과 특징을 나타내는데, 지적 변인과 정의적 변인, 신체적 변인으로 나누어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지적 변인 (Cognitive Factors)은 학습자의 지적 능력과 레벨을 의미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정보를 이해하고 처리하는 능력이나 추론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지적 변인은 학습자가 어떤 수준의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입니다. 정의적 변인 (Affective Factors)은 학습자의 감정, 태도, 동기 등이 포함합니다. 정의적 변인은 학습자가 학습 환경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학습 활동에 대한 태도가 어떤지,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가 어떠한지 등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정의적 변인은 학습자의 학습 경험과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체적 변인 (Physical Factors)은 학습자의 신체적 상태와 건강 상태를 의미합니다. 학습자의 건강 상태나 체력, 감각 기능 등을 나타내는 신체적 변인은 학습자가 학습 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물리적인 제약을 주거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교사 변인은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의 역할과 특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교사 변인은 크게 지적 변인과 정의적 변인으로 나뉩니다. 먼저, 지적 변인(Cognitive Factors)은 교사의 학문적인 능력과 전문성을 의미합니다. 교사가 자신의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합니다. 교사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와 동향을 파악하여 이것을 수업에 반영해 학습자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지식들을 전달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의 학습 수준과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게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정의적 변인 (Affective Factors)은 교사의 인격, 태도, 윤리적 가치 등을 나타냅니다.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모범이 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사는 학습자들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의적 변인은 교사가 윤리적인 행동을 보이고 학습자들에게 도덕적 가치와 책임감을 전달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의 지적 변인과 정의적 변인은 따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함께 작용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이루어가는 데 기여합니다. 지식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인격과 태도를 가지고 학습자들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경 변인은 교육 환경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주로 지역사회 환경, 가정환경, 학교환경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지역사회 환경 (Community Environment)은 학습자들이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지역을 의미합니다. 학습자의 사회경험이나 문화적 배경, 지역 특성 등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서 도시와 농촌 지역의 환경은 서로 다르게 작용할 수 있으며 지역의 문화적 특성은 학습자들의 가치관과 태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가정환경 (Home Environment)은 학습자들이 처음 접하는 익숙한 환경입니다. 가정에서의 가족 관계나 부모의 교육 수준, 경제적 상황 등이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정환경은 학습자의 학습 태도와 성과, 자기 효능감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환경 (School Environment)은 학습자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주요한 장소입니다. 학교의 교육 정책이나 교육 방법, 교사와 학생들과의 관계 등이 학습자의 학업 성과와 학습 동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또한, 학교의 물리적 환경 또한 학습 환경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환경 변인들을 고려하여 교육자는 각 학습자의 환경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적절한 교육 방법과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육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정리

교수학습은 학습자들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좀 더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적절한 교수방법의 선택과 다양한 수업 구성요소의 고려가 필수적입니다. 교수방법을 선택할 때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에 대해 고려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이끌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것을 통해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는 교육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업 구성요소의 변인인 학습자 변인과 교사변인, 환경변인에 대한 심도 있는 고려를 통해 학습자들이 좀 더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는 수업을 구성하여 학습자들이 그들의 역량을 충분히 키울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