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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by 라이프인사이트 2023. 10. 3.

지능이란 우리가 생각하고 학습하는 능력을 의미하지만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이전까지는 하나의 일반적인 지능을 중점적으로 바라보는 이론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제럴드 가드너(Gardner)는 1983년에 다중지능이론을 제안하여, 인간의 지능을 8가지 다른 영역으로 분류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통적인 지능 이론들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세세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교육적 적용

1. 전통적인 지능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차이점

전통적인 지능이론과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이해하는 방식에서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지능이론은 단일 지능의 관점으로 일반적으로 'g'라고 하는 단일한 지능 요소가 존재한다고 여기며 단일지능이 모든 지능의 기본적이고 범용적인 능력을 나타낸다고 바라봤습니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다양한 지능의 관점을 제시했으며 여러 가지의 다른 종류의 지능이 별개로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언어적, 논리-수학적, 비언어적 지능 등 다양한 형태의 10가지 지능을 분석했습니다. 전통적 지능이론에서는 IQ 테스트와 같은 평가 도구를 통해 단일지능을 측정하는 것이 지능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여겼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는 주로 언어, 수리, 추리 영역 등을 다룹니다. 하지만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언어, 음악, 신체운동능력, 대인관계, 자기 인식 등의 다양한 분야의 여러 형태의 지능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종류의 평가 도구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전통적인 지능이론에서는 일반적인 학습능력을 강조하며 학습 능력을 통해 형성된 일반지능을 다양한 학문 분야에 적용하여 확장 발전시킬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반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는 개별적인 강점 강조하여 각 개인은 다른 형태의 지능에서 뛰어날 수 있으며 학습 환경을 조성할 때 이러한 강점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임을 강조했습니다. 가드너는 학문 분야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운동 등의 예술, 신체적인 다양한 분야에서도 뛰어날 수 있는 능력까지도 고려했습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이러한 관점들로 전통적인 지능이론보다 각 개인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에 대해 더욱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란?

가드너는 지능을 두 가지 이상의 독립적인 형태로 해석하고 10가지 다중지능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언어, 논리-수학적, 공간, 신체-운동, 음악적, 자기인식, 자연, 실존, 영적지능의 10가지 영역의 지능에 대한 다각화된 지능이론을 설명하며 지능은 단일지능만으로 해석될 수 있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고려되어야 할 다양하고 많은 분야가 존재함을 시사했습니다. 가드너가 제시한 10가지 지능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언어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은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은 문제 해결과 수리 능력을 포함하며 추론하고 분석하는 능력과 수리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합니다. 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은 공간과 관련된 정보를 인식하고 해석하며 활용하는 능력으로 그림과 도형, 나아가 공간의 상황을 이해하는 능력까지도 포함합니다.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은 신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운동 능력과 손재주 등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은 음악을 이해하고 창작하는 능력을 이야기하며 리듬과 음률 그리고 음악의 구조 등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대인관계 지능 (Interpersonal Intelligence)은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설명하며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중요시합니다. 자기 인식 지능 (Intrapersonal Intelligence)은 자신의 내적 감정과 목표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말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발전을 도모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은 자연환경과 동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통해 식물과 동물 그리고 환경에 관련된 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존 지능 (Existential Intelligence)은 인간 존재의 의미와 삶과 죽음 그리고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말합니다.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고찰하고 죽음과 삶의 한계에 대해 인식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포함하며 철학적, 종교적 고찰까지도 의미합니다. 종교적인 믿음이나 예술, 문학, 음악 등을 통한 심상적 표현이 이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영적 지능 (Spiritual Intelligence)은 인간의 심리의 깊이를 이해하고 심리적인 성장과 평화를 찾아가는 데 필요한 지능을 이야기합니다. 깨달음과 깊은 내면의 평화를 추구하는 능력과 윤리적인 가치와 도덕적 선택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신념 체계와 종교적 신념에 대한 이해까지 포함합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다양한 사람들이 여러 분야에서 각자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분야에서 자신이 가진 능력을 고유하게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중요하게 바라보았습니다. 각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 자신의 재능을 계발하고 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활용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교육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들 각각의 다양한 지능을 고려하고 그에 맞는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학습 활동을 통해 각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재능과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논리-수학적 지능을 갖춘 학생이라면 문제 해결 활동을, 음악적 지능을 갖춘 학생이라면 음악 관련 활동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평가에도 각 지능을 반영하는 다양한 개별적인 평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능을 평가해야 하는 만큼 퀴즈, 프로젝트, 발표, 논문 등의 다양한 형태의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개별 평가를 통해 학생 각각의 능력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알맞은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그룹으로 나누어 협력학습과 프로젝트 활동을 하도록 함으로써 서로의 강점을 활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지능을 가진 학생들이 협력하고 보완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능력은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인지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 지능을 강화하고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한다면 메타인지를 활용하여 좀 더 효율적인 학습을 하도록 이끌어 줄 수 있습니다. 각각 학생들의 지능과 잠재력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교재와 학습 자료를 활용해서 자료를 제공한다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읽기와 시청, 청취 등의 다양한 여러 방식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접근 방법을 찾아 지식을 습득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교실 내부의 학습 환경을 다양하게 조성해서 개인의 고유 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준다면 그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술 작업을 할 수 있는 작업실이라든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간 등을 따로 마련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각 지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지도를 제공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강점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각 학생들의 다양한 지능을 고려하면서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줄 수 있습니다.

정리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능이 하나의 단일지능이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각각의 개인이 각자의 고유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맞는 교육을 통해 그것을 더욱 계발하고 자기인식 지능을 통해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목표를 설정하며, 성장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개인의 지능을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강점을 기반으로 더욱 활약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했습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다양성을 강조하고,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은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다중지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각각의 지능을 발휘하며 더욱 풍부한 사회의 구축을 도모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