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이론은 이러한 학습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는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두 가지 중요한 접근법입니다. 객관주의 교수설계모형과 이론에 대해 각각 정리해서 글을 적었고, 각각의 구성주의 교수설계이론을 정리하기 전에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에 대해 분석해 보고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객관주의의과 구성주의 각각의 지식을 바라보는 입장의 차이와 학습자의 교수설계방향의 차이에 대해 특징과 원리를 비교분석해 보고 각각의 이론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객관주의: 학습 목표 중심 설계
객관주의는 교수설계이론 중에서 명확한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접근법입니다. 객관주의는 지식을 외부에서 주어진 명확한 목표 및 정보에 기반하여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것으로 정의합니다. 지식을 확인 가능하며 참된, 객관적인 현실로 간주합니다. 여기서의 지식은 객관성, 절대성, 고정성을 갖추어야 한다고 보며 학습자는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한번 발견된 지식은 변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관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은 교수자나 교재를 통해 전달되는 것으로 간주되며, 교수자는 지시자와 전달자 역할을 하고 학습자는 주어진 정보를 수용하고 기억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습득합니다. 객관주의에서는 절대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명확한 목표를 제시하여 학습 방향을 명확히 정의하고 교수자가 주도하여 내용을 전달하며 학습자들은 이것을 암기하고 반복하며 학습해 갑니다. 교수자는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선택하고 전달하는 역할로 작용합니다. 평가에 있어서는 목표 달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성취를 측정합니다.
2. 구성주의: 경험 중심 설계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경험과 의미 있는 학습을 중시하는 교수설계이론입니다. 구성주의는 지식을 학습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의미 부여를 통해 구성된다고 정의합니다. 지식의 상대성, 상황성, 그리고 잠정성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의 선행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을 통합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에서 지식이 형성되어 간다고 보았습니다. 여기서의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 맥락 속에서 상대적이며, 특정 상황에 의존적이며, 변할 여지가 있다고 정의합니다. 학습자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경험을 통해 지식을 개별적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구성하는 과정을 강조합니다.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은 주관적이며 복잡한 네트워크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습자의 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각 학습자는 개인의 고유한 개념과 의미 체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의 선행 지식과 경험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을 구성해야 하며 교수자는 멘토와 가이드 역할을 하며 학습자의 선행지식과 경험을 고려한 유연한 목표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구축하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학습자가 주도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이를 통해 습득한 지식들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주관적이고 형성적인 평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3. 객관주의 교수 설계 모형과 이론 vs 구성주의 교수 설계 이론
교수설계는 설계모형과 설계이론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설계모형은 수업설계시 따라야 하는 전반적인 절차 과정에 대해 초점을 맞추어 제시하고 있다면 설계이론은 좀 더 방법적인 면과 세부 사항을 설명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객관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교수자 입장의 객관주의를 기반으로 하는 객관주의 교수설계 모형에는 ADDIE모형, 캐롤의 학교학습모형, 블룸의 완전 학습 모형,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 등이 있습니다. ADDIE 모형(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은 학습 경험을 설계하기 위한 단계적인 접근 방법으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캐롤의 학교학습모형은 특정한 교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아홉 가지 이벤트로 구성되며, 관찰, 기억, 제어 및 수행 등의 단계를 포함합니다. 블룸의 완전 학습 모형은 학습의 다섯 가지 차원을 나타내며,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순서로 구성됩니다.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은 학습자가 새로운 개념을 발견하고 구축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모형으로, 학습자의 자발적인 탐구를 강조합니다. 좀 더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는 객관주의 교수설계이론에는 가네 교수설계이론, 메릴 내용요소 제시 이론과 라이겔루스 정교화 이론, 켈러의 학습동기설계이론, 오수벨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등이 있습니다. 가네의 교수설계이론은 다양한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교수법을 디자인하는 이론으로 기본적인 정보 전달에서부터 높은 수준의 학습까지 다양한 레벨의 지식을 다룹니다. 메릴의 내용요소 제시 이론은 학습 내용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이를 선형적이고 계층적인 형태로 제시하는 이론으로, 핵심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해야한다는 이론입니다. 라이겔루스 정교화 이론은 학습자가 정보를 더 상세하게 처리하도록 유도하며, 학습 내용을 자세히 확장하고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켈러의 학습동기 유발 교수 이론은 주의,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의 네 가지 주요 동기 부여 요소를 강조하여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오수벨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은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켜 학습하는 개별의미의 학습에 대해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며 개인 경험과 의미 부여를 통해 상대적인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구성주의 교수설계이론에는 상황학습이론, 인지적도제이론, 인지적유연성이론, 자원기반학습, 웹퀘스트 모형, 웹기반 협동 학습 등이 있습니다.상황학습이론이란 학습을 특정한 문맥이나 상황에 포함시켜 경험을 통해 의미 있는 학습을 강조하는 이론입니다. 실제 상황에서의 응용이 강조되며, 컨텍스트에 따라 지식이 형성됩니다. 인지적 도제이론은 전문가와 학습자 간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모델로, 학습자는 전문가의 지도를 받으면서 실제적인 작업을 수행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인지적 유연성이론은 다양한 상황에서 적응하고 융통성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다양한 관점과 정보를 통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유연하게 훈련합니다. 자원기반학습이론은 학습자가 필요한 자원을 찾고 활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이론으로 학습자 중심의 학습과정을 지원하며 다양한 학습 자원을 활용하여 지식을 구축하도록 합니다. 웹퀘스트 모형은 웹 기반의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문제 해결하고 협력하는 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모형으로 웹 리서치와 퀘스트를 통해 의미 있는 학습을 이끌어냅니다. 웹기반 협동 학습은 인터넷을 통해 학습자 간의 협동과 상호 작용을 강조하는 학습 방법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의견 공유, 토론,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 지식을 공동으로 생성하는 것을 제안하는 이론입니다. 각각의 세부적인 모형과 이론에 대한 정리는 차례대로 정리해 볼 예정입니다.
결론
객관주의와 구성주의는 각각 명확한 목표 중심의 교수 설계와 학습자의 경험 중심의 교수 설계를 강조합니다. 객관주의는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고 표준화된 방법으로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며,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고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학습자의 역할 및 교육의 목적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차이점으로 부각됩니다. 두 가지의 이론은 서로 장단점이 있으며, 효과적인 교수설계를 위해서는 학습 목표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연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토대로 각각의 교수설계이론을 분석, 적용하여 교육 환경을 조성하면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높이는 효율적인 교수가 가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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