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길목에서 현대적이고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탐색하는 데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은 교육과정의 혁신과 전략적 학습을 위한 중요한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학습자의 경험을 최적화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의 개발 배경, 미시 조직 전략의 개념학습 중심 원리, 그리고 거시 조직 전략의 7가지 전략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 기본 의미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은 교육의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학습자의 조건과 환경에 대응하고자 이에 따른 교수방법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제시되었습니다. 특히,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학습의 형태와 방식이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이 이론의 필요성은 점점 부각되어가고 있습니다.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은 개인별 학습차이와 학습자의 특성을 존중하며, 교육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미시 조직 전략과 거시조직 전략으로 나누어 교수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다음에서는 미시조직 전략과 거시조직 전략의 7가지 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미시 조직 전략의 개념학습 중심 원리
한 가지 주제나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원리에 입각한 개념학습이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전형의 형성(Representation)을 통해 학습자들은 개념이나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여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기억합니다. 변별 (Discrimination)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핵심 개념을 식별하고 차별화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것을 일반화 (Generalization)하도록 하여 학습한 내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내용을 다른 상황이나 새로운 문제에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합니다.
3. 거시 조직 전략의 7가지 전략
두 가지 이상의 주제나 개념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거시조직 전략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해 7가지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일단, 단순-복잡의 정교적 계열화 (Simple-to-Complex Discrimination)를 통해 학습 내용을 각각의 부분으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함으로써 전반적인 이해를 높입니다.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 (Prerequisite Learning)를 통해 선행 학습 요소를 명시하여 학습자가 새로운 개념을 습득할 때 필요한 선행 지식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요약자 (Summarizer)를 통해 중요한 내용이나 개념을 간결하게 요약해서 학습자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종합자 (Synthesizer)로 다양한 정보와 개념을 통합한 후 새로운 관점이나 응용을 제시하여 보다 실용적인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를 유도합니다. 비유 (Analogizer)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나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나 비유를 제공해서 학습자의 이해를 보다 깊게 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인지 전략 자극자 (Cognitive Strategy Cues)로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인지 전략을 제시하여 문제 해결능력 연습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학습자 통제 (Learner Control)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학습 환경을 일부 통제하고 학습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움으로써 학습 효과를 향상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교수이론은 현대 교육의 다양한 도전에 대응하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의 기본 의미과 좀 더 세분화하여 미시 조직 전략의 개념학습 중심 원리, 그리고 거시 조직 전략의 7가지 전략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효용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롸이겔루스의 정교화 이론은 교육자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전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도록 돕고 상황과 문제에 직접 응용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단중심 평가 모형-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 (0) | 2024.01.08 |
---|---|
교육 평가 모형 -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모형 (0) | 2024.01.05 |
가네의 목표별 수업 이론 (1) | 2024.01.03 |
교수설계 모형과 이론 분석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비교분석) (0) | 2023.12.08 |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 이론 (0) | 2023.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