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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판단중심 평가 모형-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

by 라이프인사이트 2024. 1. 8.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

교육은 항상 학습자의 성취를 측정하고 향상하는 데에 관심이 쏠립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교육평가 모형이 등장하는데,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이 교수프로그램이 정한 목표의 달성의 정도에 대해 평가하는 목표중심모형이라면,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은 교수프로그램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고자 하는 모형인 판단중심모형에 해당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의 개념, 특징, 그리고 장단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탈목표 평가 모형의 개념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은 교육의 목표만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 목표에서 더 나아가 학습자의 성취를 포괄적으로 측정하는 평가 방법입니다. 이 모형은 목표에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력과 성취를 다각도로 고려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표가 정의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학습자의 실제 성취 정도를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론입니다.

2. 탈목표 평가모형의 특징

스크리븐의 탈목표평가모형은 명확한 목표에 기반하여 학습을 측정하는 목표중심 평가에서 더 나아가 목표의 부수적인 효과나 목표 없이 학습자의 능력과 성취를 측정하는 탈목표에도 초점을 두는 특징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정하고 선정한 내용을 조직하는 내재적 준거와 더불어 실제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환경과 그 효과 등의 외재적 준거를 모두 결합 하여 평가합니다. 또한,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은 학습의 과정 중에 수업의 보완을 위해 실행하는 형성 평가와 학습의 최종 결과물에 대한 종합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총괄평가를 구분하여 실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프로그램과 그것의 가치 효과를 서로 비교하기도 하고 진행하는 프로그램 자체를 평가하기도 하는 비교평가와 비비교평가가 모두 이루어집니다. 목표의 달성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목표 자체가 가지는 그것의 가치에 대해서도 평가합니다. 목표 자체의 유용성에 대한 가치 판단도 함께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3. 탈목표중심 평가 모형의 장단점

스크리븐의 탈목표중심 평가 모형은 목표 자체에 의존하지 않고 교육 진행의 실제 효과를 다양한 방면을 고려하여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집니다. 학습의 결과물과 과정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다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평가가 가능하게 됩니다.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한 형태의 평가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잠재적인 교육 결과까지 예측하고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게 되는 것 또한 장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목표가 없는 상태에서의 평가는 주관성이 높을 수 있고 학습의 목적이나 방향성이 모호할 경우에는 평가의 유효성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판단의 타당성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들 간에 공정한 비교가 어려울 수 있다는 단점을 지닙니다.

결론

스크리븐의 탈목표 평가 모형은 목표중심 평가와 같이 목표 달성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목표 자체의 가치에도 초점을 두고 목표 이외의 부수적인 효과나 학습자의 실제 능력과 성취에 대한 객관적으로 평가를 이루고자 하는 모형입니다. 좀 더 학습자 중심의 교육평가를 추구하는데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의 부재로 인한 주관성과 평가의 한계를 인지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개별적인 능력과 성취를 존중하며, 교육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