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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교육 평가 모형 -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모형

by 라이프인사이트 2024. 1. 5.

교육의 핵심은 학습자들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육평가 모형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한 다양한 평가 모형이 고안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은 학습의 목표에 중점을 두어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교육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삼아 평가하도록 접근하고 있는 모형입니다. 교육 평가 모형의 종류와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일러의 목표 중심 평가 모형

1. 평가 모형의 종류

평가 모형의 종류에는 목표중심 모형, 판단중심 모형, 의사결정 모형이 있습니다. 목표중심 모형은 학습자의 목표와 성취도에 중점을 두어 평가하는 모형으로, 학습자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평가 항목을 결정합니다. 타일러의 목표 중심 평가 모형이 이에 해당됩니다. 판단중심 모형은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교수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며 학습자의 학습 여정과 성취도를 주관적으로 판단합니다. 스크리븐의 탈 목표평가 모형과 아이즈너의 예술적 비평모형이 이에 해당됩니다. 의사결정 모형은 학습자의 학습 여정과 성취도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도모하고, 교육과정의 개선에 활용하는 모형입니다. 스터플빔의 CIPP 평가 모형이 이에 해당됩니다.

2.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의 특징과 평가 절차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은 목표 중심성, 계획과 진행 단계, 다양한 평가 도구 활용, 피드백과 개선을 특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목표 중심성은 학습의 목표에 중점을 두어, 학습자가 달성해야 할 목표와 기대 성취도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교육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세적인 행동과 교과의 내용으로 결합하여 명확하게 제시하도록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계획과 진행 단계는 평가의 계획과 진행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다양한 평가 도구 활용은 목표 달성 여부를 다양한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하며 교육 목표가 행동용어로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평가를 하는 데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합니다. 피드백과 개선은 학습자에게 목표 달성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을 개선하는 데 활용합니다. 평가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목표를 분류하며 이를 행동적인 용어로 나타내는 단계를 거칩니다. 그 후에는 평가 장면을 설정하고 성취에 대한 측정 방법 및 도구를 선정하고 개발하며,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 분석 후에 학생의 성취와 행동 목표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쳐 이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합니다.

3.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의 장단점

장점으로는 행동용어로 명확하게 제시된 목표를 통해 목표와 성취도에 대한 평가로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과정의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교육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학습자에게 목표 달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공하여 동기부여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목표의 설정과 평가 기준의 정확성에 대한 도전적인 과제가 존재합니다. 행동용어로 설정하기 어려운 교육 목표에 대해서는 평가를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해져 있는 교육 목표로 인해 학습자의 다양한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목표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으면 평가의 효과가 제한될 수 있으며 목표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는 결과 지향적인 평가로 평가시에 학습 과정에 대한 고려가 간과될 수 있습니다.

결론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은 학습자의 목표와 성취도를 중심으로 교육 효과를 측정하는 구체적인 평가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목표중심 모형, 판단중심 모형, 의사결정 모형을 통해 다양한 교육평가 모형의 특징을 비교해보고 특히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을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 모형으로 바라보고 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타일러의 목표중심 평가 모형의 특성, 평가 절차, 특별히 장단점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보완을 고려하여 평가에 임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교육평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