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가네의 목표별 수업 이론

by 라이프인사이트 2024. 1. 3.

현대 교육의 본질적인 과제 중 하나는 학습자들의 효율적인 학습과 동시에 학습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네(Gagne)의 목표별 수업 이론은 이러한 과제에 대해 목표제시 단계를 통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더 나은 학습 결과 창출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1.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의 핵심요소

목표의 설정은 가네의 목표별 수업 이론에서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목표는 학생들이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해서 학습을 시작하는 단계에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통계 분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와 같이 명확한 목표 설정의 제시는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보다 명확한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습 활동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두 번째로, 목표별 수업 이론은 선행 조건의 명시성을 강조합니다. 학습자가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고 습득하기 위해서는 특정 선행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교육자는 이러한 선행 조건을 명확하게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새로운 내용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학습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선행 조건의 명시성은 학습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적응을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가네의 목표별 수업 이론은 다양한 학습 경험의 제공을 강조합니다. 강의만으로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하고 깊이 있는 학습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교육자는 다양한 학습 경험을 도입하여 학생들이 주제를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실습, 토론,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은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키는 고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2. 가네의 목표별 수업이론의 조건과 내용

가네(Gagne)는 목표별 수업이론에서 학습과정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의 조건으로 6가지 학습요인, 5가지 학습영역, 그리고 9가지 학습사태를 제시하며 학습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했습니다. 먼저, 6가지 학습요인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네가 제시한 6가지 학습요인에는 강화, 시간간격, 반복, 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이 있습니다. 강화(Reinforcement)란 학습자가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유지시키는 것으로, 학습 성과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시간간격(Time Interval)은 학습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피드백을 주는 시간적 간격을 조절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반복(Repetition)은 정보나 습득하려는 스킬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안정성과 오래 지속되는 기억을 촉진합니다. 선행학습(Prerequisite Learning)은 새로운 개념이나 스킬을 습득하기 전에 필요한 선행 지식이나 스킬을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학습동기(Motivation)는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부여를 촉진하고 외부적 보상을 통해 학습 흥미를 유도합니다. 자아개념(Self-Concept)은 학습자의 자아 개념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자아개념의 성장을 도모합니다. 가네가 제시한 5가지 학습영역에는 지적 기능(방법적 지식), 언어 정보(사실적 지식), 인지전략(메타인지), 태도, 운동기능이 있습니다. 방법적 지식(Verbal Information-Procedural Knowledge)으로의 지적기능은 언어를 통한 지시와 절차적 지식을 통해 학습자의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는 영역입니다.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은 실제 작업이나 기술을 수행하기 위한 절차적인 지식을 학습하도록 돕습니다. 언어정보에 해당하는 사실적 지식(Verbal Information-Factual Knowledge)은 언어적 정보와 사실적인 지식을 통해서 학습자의 이해력을 향상합니다. 인지전략으로 강조하는 메타인지(Cognitive Strategies-Metacognition)는 학습자가 학습과정을 조절하고 감독하는 데 사용되는 메타인지적 전략을 강화하여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줍니다. 태도(Attitude) 부분은 긍정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하고 유지시켜 학습자의 자아 개념과 학습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운동기능(Motor Skills) 영역으로 신체적인 능력과 기술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어 학습자의 실무 역량 또한 강화하도록 했습니다. 가네는 9가지 학습사태로 주의 집중 획득, 학습자 목표제시, 자극제시, 학습안내 제공, 학습자 수행 유도, 피드백 제공, 수행평가, 파지와 전이 증진을 들었습니다. 주의집중획득(Reception of Stimuli)은 새로운 정보나 개념을 주의 깊게 수용하는 단계로, 강의나 교재를 통해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다음은 학습자 목표제시(Presentation of Stimulus)로 목표를 명시적으로 정확하게 제시하여 학습자에게 학습의 방향을 명확하게 지시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서 자극제시(Offering Stimulus)를 통해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자극을 제시하여 학습과정에 적응하도록 유도합니다. 자극 제시 이후에는 학습안내제공(Guidance of Learning)을 통해 목표 달성을 위한 지침이나 도움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학습자 수행유도(Eliciting Performance)를 통해 학습자가 지식이나 스킬을 실제로 수행하도록 유도하여 실질적인 학습을 촉진합니다. 이에 대한 피드백제공(Providing Feedback)을 통해 학습자의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수정과 개선을 유도하고 학습자의 성취감을 증진시킵니다. 이후에 학습을 모두 거친 후에는 수행평가(Assessment of Performance)를 통해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하여 학습의 정도를 파악하고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지막으로 파지와 전이증진(Fostering Retention and Transfer)으로 학습한 지식이 오래 기억되고 다른 상황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도록 합니다.

결론

가네의 목표별 수업 이론은 교육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습과 지속적인 흥미를 동시에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명확한 목표 설정, 선행 조건의 명시성, 다양한 학습 경험의 제공은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강력한 전략으로 작용합니다. 또한 여러가지 학습 요인과 영역들을 고려하여 9가지 사태에 따라 체계적으로 교육해 나간다면 학습자의 성공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학습 효과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목표별 수업 이론은 교육의 품질과 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