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 이상입니다.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활동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며, 그 지식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은 혁신적인 교육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과 특징, 수업이론을 구성하는 요소인 발견학습 요소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과 그 특징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은 학습자를 지식의 주체로 취급합니다. 이는 학습자가 단순히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찾아가고 탐구하며 새로운 지식을 얻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 환경은 학습자의 활동을 지원하고 유도하여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학습 효과 극대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습자는 실험이나 경험을 통해 지식을 얻습니다. 실제 상황에서의 경험은 이론적인 학습을 보다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다양한 학습 자료와 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학문을 구성하는 핵심 개념과 원리인 지식의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통해 학습 효과가 전이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학습 결과보다는 학습 과정과 학습의 방법에 있어서의 학습자의 동기와 자발성을 중요하게 보고 강조하였습니다.
2-1. 발견학습의 요소: 지식의 구조 (Structure of Knowledge)
지식의 구조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브루너는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학습자가 그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고 조직해 나가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지식의 구조에 있어서 표상방식은 정보를 시각적이나 의미적으로 변환하여 이해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조직방법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기억과 이해를 강화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지식의 구조를 돕는 방식들은 학습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발견학습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표상방식 (Representational Redescription)은 기존의 지식을 새로운 형태나 표현으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존의 지식과 연결시키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식의 구조 표상방식은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방식의 순서로 계열화되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작동적 방식은 주로 행동이나 동작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입니다. 학습자가 물체나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경험을 통해 지식을 형성합니다. 학습자는 실제로 경험하면서 학습하게 됩니다. 영상적 방식은 이미지나 그림, 그래프 등을 통해 지식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방식입니다. 시각적인 정보를 활용하여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상징적 방식은 언어나 기호를 통해 지식을 전달하고 이해하는 방식입니다. 글자, 숫자, 수학 기호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표현하므로 가장 높은 난도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표상방식들은 학습자의 선호와 학습 과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표상방식 단계설정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시각에서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 기억과 응용을 촉진합니다. 조직방법 (Organizational Schemas)은 정보를 구조적으로 정리하고 분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그것을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어떻게 연결할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정보가 더욱 의미 있고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기억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화, 분류, 계층적 구조 등을 통해 정보를 조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브루너의 지식 구조에서 조직 방법 중 하나인 "나선형 교육과정(Spiral Curriculum)"은 학습 내용을 반복적으로 다루면서 복잡한 주제를 단계적으로 이해시키는 교육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학습자의 기존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그 정보를 이해와 응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 중점을 둡니다. 학습 내용을 주기적으로 반복하여 다루기 때문에 반복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을 되새겨 보고,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 내용은 단계적으로 복잡해지며, 처음에는 간단한 개념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더 복잡하고 깊은 수준의 이해를 요구합니다. 새로운 내용은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연계되어 가르쳐지므로, 지식은 점진적으로 누적되어 갑니다. 학습자의 이해 수준에 따라 적절한 난이도로 내용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지루하거나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합니다. 학습자들은 더 깊은 수준의 이해를 위한 탐구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의 호기심을 활용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선형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경험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하며,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2. 발견학습의 요소: 계열화, 학습 경향성, 강화
계열화 (Categorization)는 학습자가 정보를 특정한 범주나 그룹에 배치하고 분류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학습자는 지식을 더욱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의미 구조는 학습자의 경험과 배경, 문맥 등에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이해하기 때문에 개인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조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적절한 정도의 긴장감 유지를 할 수 있는 학습 계열을 조직하는 것이 학습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보았습니다. 학습 경향성 (Tendency to Learn)이라는 요소도 있습니다. 학습은 개인의 경향성과 성격, 의욕, 동기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학습자의 성향과 기호, 동기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의욕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의 목표를 명확하게 하여 학습활동 중에 학습 목표에 대한 인지를 하고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또한 수용적인 학습 분위기를 제공하여 위화감이나 불안을 잠재우면서도 적절한 수준의 불확실한 문제를 통한 도전감을 유도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다음은 강화 (Reinforcement) 요소입니다. 브루너는 학습 과정에서 긍정적인 피드백과 강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학습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하며 이에 대한 적절한 내적보상을 통해 학습자의 동기를 높이고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발견학습을 통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습자의 인지적 프로세스와 지식의 구조화에 중점을 둔 브루너의 이론은 깊이 있는 학습을 이루기 위한 중요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정리
브루너의 발견학습 모형은 학습자를 주체로 삼아, 주체적으로 지식을 체계화해 나가는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단순한 지식의 수용에 그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인 지식의 창출과 활용을 경험하도록 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학습의 제시에 있어 표상방식의 단계를 고려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시각에서 적절한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이해를 돕고, 기억과 응용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나선형 교육 과정을 통해 학습을 구조적으로 조직하도록 하고 지식을 범주에 맞게 계열화하도록 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명확하게 학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의 경향을 고려하여 수용적인 학습 분위기에서 학습하도록 돕고 내적 보상으로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학습을 지원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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